본문 바로가기
리뷰모음/집에서 먹는 밥

8월 1일 집밥 _ 감자전과 계란말이

by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2022. 8. 2.
728x90

계란말이 만드는법

1. 계란 5개를 껍데기를 깨고 풀어줍니다.
2. 대파와 소금을 넣어줍니다.
3. 취향에 따라 깨소금이나 참기름을 넣어주면 더욱 맛있습니다.
4. 가스불은 약불에서 중간불로 놔두시고 후라이팬에 넓게 두른 계란물을 말아줍니다.


계란의 특징

달걀이라고도 합니다. 달걀의 겉은 단단한 껍데기에 싸여 있고, 그 안에는 2층의 속껍질이 있습니다.

겉껍데기로 호흡을 하는데 겉껍데기에는 작은 구멍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 시간이 지나면 이 구멍을 통해 수분과 이산화탄소가 증발하고, 미생물이 침투해서 내용물이 썩게됩니다.

평균 중량은 48~60g 정도입니다.


계란 보관법

계란을 보관할 때는 씻지 말고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주위의 냄새를 잘 흡수하므로 냄새가 강한 식품과 함께 넣어 두지 않습니다. 또한 평평한 쪽이 위로 가도록 보관합니다.


계란의 효능

계란은 단백질, 칼슘, 철분,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가 가득한 완전식품입니다.
계란속에 들어있는 콜린이라는 성분은 두뇌 활동에 도움을 주고 기억력을 좋게 합니다.

또한 계란속에 들어있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아주고, 피부를 맑고 촉촉하게 해줍니다.


감자전 만드는 법

1. 감자를 깨끗히 씻어주고 껍질을 벗겨줍니다. (감자칼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2. 감자를 강판에 갈아줍니다.
3. 부침가루 2스푼과 양파 채썬것을 넣고 버무려줍니다.
4. 기름을 넉넉히 두른 후라이팬에 부쳐줍니다.

 

감자의 특징

유럽에서는 감자를 '대지의 사과'라고 부릅니다. 감자에 들어있는 비타민 C 때문인데 감자의 비타민 C성분은 익혀도 쉽게 파괴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감자는 민간요법으로 많이 쓰입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유독 잘 붓거나, 평소 위궤양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감자를 간 즙이나 감자스프, 감잣국을 먹으면 좋습니다. 이때 감잣국은 국물째 마셔야 합니다. 감자에 들어 있는 칼륨이 물에 녹기 떄문입니다.

삶아서 주식 또는 간식으로 하고, 굽거나 기름에 튀겨 먹기도 합니다. 소주의 원료와 알코올의 원료로 사용되고, 감자 녹말은 당면, 공업용 원료로 이용하는 외에 좋은 사료도 됩니다.


감자 보관법

감자는 그늘진 곳에 보관합니다. 감자의 씨눈은 햇볕을 쬐면 녹색으로 변하는데, 이때 솔라닌이라는 독성 물질이 생겨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보관하느라 혹시 녹색으로 변했거나 씨눈이 생겼다면 반드시 도려내고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껍질을 미리 벗긴 감자는 갈변을 막기 위해 물에 잠시 담가둡니다.


감자의 효능

감자는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화상으로 붓고 열이 날 때, 편도선이나 기관지염으로 목이 붓고 아플 때 감자를 강판에 갈아서 아픈곳에 붙입니다.
이렇게 하면 열이 내리고 통증이 서서히 없어지며 부기도 빠집니다. 아픈데 붙였던 감자는 열 때문에 금세 마르기 때문에 새 것으로 계속 바꿔 붙이도록 합니다.

감자는 칼로리가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 적합하며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