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l estate/부동산중개론

중개대상물의 마케팅_부동산시장의 특성

by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2022. 10. 11.
728x90

부동산 시장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자!

 

부동산 시장은 지리적 구역으로 정의되는데 이는 위치나 양, 질 측면에서 볼 때 서로 비슷한 부동산끼리 균등해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부동산 시장은 다른 재화 시장보다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부동산 시장의 특성 

①  수급조절의 어려움

 

부동산 시장은 수요와 공급을 조절하기 어렵다. 완공하는데 시간도 오래 걸리고  가격 단위도 높고, 정부의 부동산 정책까지 얽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요와 공급이 맞춰지지 않아 단기적으로 '가격의 왜곡'이 발생하기도 한다.  

 

 

 

 시장의 국지성

 

부동산 시장은 지리적 공간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 여러 부분 시장으로 분류가 된다. 

 

부동산 시장이 여러 개의 부분시장으로 나뉘는 것을 ' 시장의 분화'라고 한다. 

 

 

 

 

③ 시장의 불완전성

 

시장의 불완전성을 만드는 요인은 부동산의 위치고정성, 내구성, 고가성이다.

부동산은 그 자리에 고정이 되어있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가 없다. 

 

또한 부동산은 내구재라서 수요가 감소하더라도 기존의 공급량이 쉽게 줄어들지 못한다. 

 

부동산의 고가성이라는 특성은 생산자와 소비자 수가 상대적으로 제한된다. 부동산을 구매하고 싶지만 구매능력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시장에 진입이 어렵다. 

 

 

 

④ 자금의 유용성

 

부동산은 고가이기 때문에 자금의 융통이 원활해야 많은 수요자와 공급자들이 시장에 참여할 수 있다. 

 

이자율이 내려가면 공급자비용을 감소시켜 공급을 늘어나게 하고, 부동산 구매자의 구매력을 증개시켜 기존의 주택을 리모델링하거나 증가된 공급을 흡수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렇듯 부동산 시장은 정부의 화폐정책에 민감하다. 

 

 

 

출처 - 부동산중개론(안정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