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l estate/부동산중개론

중개위임의 중요성과 수익성

by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2022. 8. 15.
728x90

1. 중개위임의 중요성

부동산중개과정에서 중개위임과정은 상당히 중요하다. 중개사로서의 성공 여부도 중개위임에 따라 달려 있으나 중개위임을 획득해야 그 재능을 발휘할 수 있다. 

 

중개위임은 중개업무를 구성하는 요소로 미국의 경우에는 중개사가 매도자를 위해 일을 한다. 중개위임된 매물이 없는 중개업체는 중개업체의 가치가 없다. 

 

중개위임 관련 업무가 업무시간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일과시간의 2/3을 매도자를 위한 업무, 1/3를 매수자를 위한 업무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중개위임이 많을수록 중개사는 더 많은 수익을 얻는다. 

 

 

2. 중개위임의 수익성

중개위임은 중개사무소의 수익성을 결정한다. 중개위임매물이 많아지면 가능매수자가 몰리게 되고, 중개사는 더 나은 판매기술을 익힐 수 있게 된다. 부동산 중개에 있어 중개사는 매물만 판매한다기보다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함께 판매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중개위임을 얻는 것은 중개사의 명성을 높이는 수단도 된다.

 

 2-1. 가능매수자의 유인

 매물의 수가 많은 곳에서 가능매수자들이 매물을 얻는 경향이 많다. 따라서 중개업자들은 새로운 매물을 확보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2-2. 영업활동량의 증가

 중개업체의 수입은 얼마나 열심히 중개활동을 해왔냐에 따라 달려있다. 중개위임을 최대한 많이 획득하여 접촉자를 늘리고 더 열심히 일해야 한다. 

 

 2-3. 공동중개제의 활용

 공동중개제란 어떤 중개업자가 획득할 매물을 상호간의 계약을 통해 다른 중개업자도 팔 수 있게 만든 제도이다. 이때 중개위임을 획득한 중개사를 수임중개사라고 한다. 수임부동산의 판매에 성공한 중개사는 매도중개사라고 하며 수임중개사는 중개수수료의 50%를 갖고, 매도중개사는 증개수수료의 50%를 갖는다. 만약 수임중개사가 매도중개사일 경우 100%를 갖게 된다. 

 

 2-4. 판매기술의 연마

 중개위임을 잘하면 판매기술을 익히기가 가능하다. 매수자는 본인의 진정한 의도를 숨기는 경우가 많아 매수자의 요구를 파악하기가 어렵다. 매수자의 요구파악은 매매 성사와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하기 때문이다. 

 

 2-5. 업무효율성의 증대

 업무계획을 매도자 중심으로 짜면, 중개업자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 

 

 2-6. 명성을 높이는 수단

 중개위임의 획득은 중개사의 명성을 높여준다. 매물을 알릴 때, 중개사는 자신의 학력과 경력, 업적을 활용하여 알릴 수 있다. 

 

 

3. 중개위임의 수집방법

중개위임의 수집방법은 판매활동의 시작점이 되며, 매물획득 수단의 적절성, 시장성이 있는 매물 선택, 매도가격의 적정성등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문제다. 

 

중개위임의 수집방법에는 직접수집방법과 간전수집방법, 소극적수집방법과 적극적 수집방법이 있다. 

 

 3-1. 직접수집방법과 간접수집방법

직접수집방법은 가능매도자와 직접 접촉하여 중개위임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직송우편, 전화, 신문이 해당된다.

간접수집방법은 제3자의 소개나 주선 등을 통해 중개위임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부동산관리, 평가, 금융 종사자를 활용한다.

 

 3-2. 소극적 수집방법과 적극적 수집방법

 선진국에서는 적극적 수집방법을 더 소극적 수집방법보다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적극적 수집방법은 매물을 추천해 줄 가능성이 많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추천망체계를 만든다. 그리고 다양하게 접촉하고 중개사 본인에게 위임을 하게끔한다. 

 

또한 가까운 사람들 위주로 명단을 만들고 이를 공략하여 중개사 본인에게 매물을 내놓게 만든다.

 

728x90

'real estate > 부동산중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개위임의 출처 1 - 개인적 추천  (55) 2022.08.17
중개위임수집에 대한 준비  (37) 2022.08.16
부동산중개과정  (30) 2022.08.14
중개계약서  (27) 2022.08.13
중개위임계약에서의 부동산거래정보망  (31) 2022.0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