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지식/노무

위드코로나시대의 인사노무관리

by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2022. 8. 23.
728x90

1. 코로나19 발생 및 팬데믹으로 인한 노동환경의 변화


전 세계는 코로나로 인해 급격한 환경의 변화를 겪었고, 노동시장 역시 극심한 변화를 겪었다.

우리나라 산업 또한 장기적인 휴업에 들어가거나 구조조정을 피할 수 없었고, 고용시장도 많은 침체가 있었다.

그러나 이런 환경적인 변화와 다르게 노동관계법령과 근로기준법은 개정 없이 유지되었기 때문에 이를 지킬 수 없는 사업장이 많이 생기게 되었다.

그에 반해 인터넷상의 정보로 인해 노동정책과 제도들이 일반 근로자들에게 많이 전파가 되었고,
이로 인해 사용자는 노동관계법령에 대한 관심과 준법의식이 높아졌으며 근로자는 노동인권에 대한 권리의식이 높아지게 이르렀다.





2. 유연근무제, 재택근무 등 다양한 형태의 고용방식


특수한 작업환경이 아니면 재택근무가 확연하게 많아졌고, 주변 지인들도 재택근무를 하는 비중이 매우 높아졌다.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사업장이 출퇴근 근무를 기반으로 한 제도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어서 선택적 근로시간제, 탄력적 근로시간제, 재량근무제는 다소 생소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많은 사업장들이 재택근무나 유연근무제를 많이 도입했고,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업무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이처럼 변화하고 있는 노동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노동법을 제대로 알고 근로계약이라던지 임금 등 근로자의 채용부터 퇴직까지의 사항을 살펴봐야 한다.

3. 노동법에 대한 이해


노동법은 근로자의 생존권을 확보하고 보장하는 법이며 노동관계를 규제하는 법이자 ,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전제하며, 그 모순에서 오는 오류를 해결하기 위한 법이다.

노동법은 개별적 근로관계법과 집단적 노사관계법으로 구성된다.
개별적 근로관계법은 사용자와 근로자의 근로계약을 규율하는 법이고, 집단적 노사관계법은 사용자와 노동조합의 노사관계를 규율하는 법을 말한다.


출처 - 경제법륜사, 서울상공회의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