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지식/노무

근로 시간의 개념 및 구분에 대한 이해

by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2022. 8. 24.
728x90

근로 시간의 개념과 구분

 

1. 근로시간의 의의

 

 "근로 시간"이란 근로자가 근로계약상의 근로를 제공하는 시간을 말한다. 

 

 근로 시간은 휴게 시간을 제외한 순수 일한 시간만을 말한다. 

 

 

 

 

 

 

 

2. 근로 시간의 구분

 

근로 시간으로 보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

 

 

 2-1. 근로 시간으로 보는 경우

 

근로 시간은 실제로 근무하는 경우와 근무 휴게의 경우 등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런 시간을 실근로 시간과 구분지어 근속 시간이라고 한다. 

 

근속 시간의 유형 주요내용
실 작업 시간 사용자의 지휘와 명령을 받고 실제 작업에 근무하는 시간
대기 시간 사용자의 지휘와 명령을 받고 작업을 위해 기다리는 시간
준비와 정리 시간 사용자의 지휘와 명령을 받아 작업에 필요한 준비와 정리하는 시간
교육 시간 사용자의 지시와 명령에 의해 이루어지는 근로자가 거부할 수 없는 시간
야유회 등 행사 소정의 근로 시간 중에 이뤄지면 근로 시간으로 인정하나 소정의 근로 시간 밖에 또는 휴무일에 이뤄질 경우 참석이 의무화인지에 따라 근로 시간으로 포함여부를 결정

 

 

 2-2. 근로 시간으로 보지 않는 경우

 

근속 시간의 유형 주요내용
휴게 시간 근로시간중 근로자가 자유롭게 쉴 수 있는 시간으로 4시간을 근로하면 30분, 8 시간 근무 휴게 시간은 1시간 이상의 휴게 시간을 부여해야 한다.
구내 자유 시간 근로 시간의 전과 후에 있는 자유 시간

 

출처  경제법륜사, 대한상공회의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