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의학정보

양치질 잘해도 충치 생기는 이유와 충치 예방법

by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2022. 11. 21.
728x90

양치질 잘해도 충치 생기는 이유

 

 

충치란?

 

충치는 다른 말로 치아우식증 이라고도 한다. 치아우식증은 충치 세균의 대사작용 결과로 발생하게 되는 산 성분으로 인해 치아 표면이 손상되어 구멍이 생기는 구강질환이다.  

 

 

 

 

충치의 증상

 

초기의 치아우식증은 흰 반점 형태로 시작한다. 그 정도가 점점 심해지면 흰 반점이었던 것이 갈색 반점으로 변하고 치아를 손상시킨다. 그렇게 하면서 치아 내부 신경을 자극해 치통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이석련 강동경희대 치과병원 보존과 교수는 충치는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매우 흔한 감염성 만성 구강질환이라고 한다.

 

또한 충치는 여러 요인이 복합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고 올바른 구강 위생 방법을 배워야 한다고 말한다. 

 

 

 

충치가 잘 생기는 경우

 

① 치아 표면의 형태가 오목한 부위가 깊고 틈이 좁을 경우 충치가 더 잘 생긴다. 또는 환경적이나 유전적 영향으로 치아 표면이 거칠어진 경우 세균과 음식물이 오랫동안 붙어 있기 쉽기 때문에 충치 세균이 입안에서 살기 좋다. 

 

② 입속에 충치 세균이 많을수록 충치가 더 잘 생긴다. 양치질이 올바르게 잘 안된 경우도 치아 표면에 세균이 증식해 충치가 많이 생길 수 있다. 칫솔질이 어렵고 잘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구강세정기나 치실, 치간 칫솔을 이용해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③ 당분과 탄수화물 성분의 음식을 자주 먹으면 충치 세균의 먹이가 많아진다. 또한 입안이 세균이 살아남기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어 충치 발생이 쉬워진다. 

 

④ 끈적이는 음식은 치아 표면에 오래 붙어있어 충치 세균의 먹이가 오랫동안 확보돼 충치가 잘 발생할 수 있다.

수분과 섬유질이 많은 야채와 과일을 적절히 먹도록 한다. 

 

⑤ 침 분비량이 적절해야 한다.

구강 건조증이나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을 경우 침 분비가 줄어서 충치가 잘 발생할 수 있다. 

 

 

 

 

 

 

초기 충치 대처법

 

초기 충치는 치아가 스스로 회복하게 할 수 있다. 불소가 1000ppm 이상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도록 한다. 

 

불소가 1450ppm 함유된 고불소 치약도 시판되고 있다. 치과의사와 상의하여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다. 

 

치아가 불소를 흡수하면 치아 자체 성분이 충치 세균에 저항을 잘하는 성분으로 바뀐다고 한다. 불소 함유량이 많은 치아는 초기 충치가 발생하더라도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녀 충치 진행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충치는 한번 생기면 회복이 불가능한 줄만 알았는데 반가운 정보가 아닐 수 없다. 

 

 

 

 

 

충치 예방방법

 

불소 도포로 충치를 예방할 수 있다. 전문가가 해주는 불소 도포는 치아에 불소를 공급하는 것으로, 치아 표면에 불소가 가능한 오래 부착하게 해 불소의 충치 예방 효과를 높여준다. 

 

이는 의사가 충치 발생 요인을 평가하여 상황에 맞게 3개월에서 6개월 주기로 불소를 도포하는 작업을 하게 된다. 

 

 

 

 

출처 - 매일경제 2022년 11월 16일 자

728x90